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1호] 박가영,황수민,이정민 (2023).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 admin
  • |
  • 1656
  • |
  • 2023-03-31 08:25:13

  최근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수요와 질 높은 인공지능 융합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역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아직까지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우선 선행연구분석을 통해 초기 문항을 도출하고, 관련 분야 22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총 2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가들의 질적 의견과 Lawshe(1975)가 제안한 내용타당도 비율의 최솟값 기준에 따라 문항을 유지, 수정, 삭제하였다. 이후 초기문항을 타당화 하기 위하여 전국 교사 2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2개 역량군과 6개의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융합교육 기초 역량군에는 인공지능 융합교육 이해역량인공지능 이해역량,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설계 역량군에는 교육과정/수업 재구성 역량’, ‘인공지능 기반 학습환경 조성역량’, ‘교육 성과 평가 및 피드백 역량’, ‘수업 성찰 및 개선 역량의 네 개 하위역량이 도출되었다. 이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을 진단하고, 교사 재교육 및 예비 교사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주요어 : 인공지능,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사, 교수역량, 척도 개발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1호] 신민철,박인우 (2023).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에 기반한 초, 중등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심도 및 실행형태 분석
다음글 [39권 2호] 임철일,이다연,정혜진,이은서 (2023). 블록 코딩을 활용한 융합형 국어 수업 설계원리 및 모형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