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1호] 신민철,박인우 (2023).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에 기반한 초, 중등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심도 및 실행형태 분석
  • admin
  • |
  • 1642
  • |
  • 2023-03-31 08:24:16

  ​에듀테크 활용 수업은 수업 과정에서 디지털 기기 및 온라인 수업 도구를 활용한 수업 형태의 디지털 전환으로써,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형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있는 271명의 초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관심기반수용모형(CBAM)을 활용하여 에듀테크 활용 수업 관심도 및 실행형태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 교사의 관심도는 6단계(재초점)에서 가장 높은 관심수준과 0단계(지각)에서 가장 낮은 관심수준을 보여주었으며, 중등 모두 유사한 형태의 우상향의 상대적 강도 그래프를 나타냈다. 중등 교사의 최종 관심 단계 빈도는 학교군, 교직 경력, 연수 수강 경험, 수업 적용 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과 11기기 환경, 교실 내 보관 환경, 기기 관리 책임에 따른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중등 교사의 실행형태는 이상적인 실행형태와 수용 가능한 실행형태가 수용할 수 없는 실행형태보다 높은 비중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등 교사의 실행형태는 성별, 교직 경력, 연수 수강 경험, 수업 적용 경험, 11기기 환경, 교실 내 보관 환경에 따라 각 세부 실행형태의 구성 요소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교군에 따른 차이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에듀테크 활용 수업의 관심수준 단계에 따라 모든 항목의 실행형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관심수준 단계가 높을수록 높은 실행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교사의 관심도와 실행형태에 따른 에듀테크 활용 수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에듀테크, 관심수용중심모형, 관심도, 실행형태, 중등 교사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1호] 양은별,류지헌 (2023). XR기반 학습환경에서 디지털트윈을 적용한 아바타와의 협력활동이 사용자의 지각에 미치는 영향
다음글 [39권 1호] 박가영,황수민,이정민 (2023).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수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