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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투고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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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지 게재 원고 작성 세칙

제 정: 1998. 02. 03.
제1차 개정: 1998. 09. 18.
제2차 개정: 2002. 07. 01.
제3차 개정: 2003. 12. 04.
제4차 개정: 2004. 09. 03.
제5차 개정: 2014. 12. 06.
제6차 개정: 2018. 03. 19.
제7차 개정: 2020. 03. 12.
제8차 개정: 2023. 08. 25.

1. 일반규정 ① 원고는 한글 2010 이상 버전의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하여 교정이 끝나 그대로 출판할 수 있는 완전한 상태로 학술지 전용 홈페이지에 디지털 파일 형태로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를 그대로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맞춤법, 띄어쓰기, 구두점 등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② 논문의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속에 원어를 표기하며, 외국인의 인명은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③ 원고 분량은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학회지 16쪽(표와 그림을 포함하여 종전 원고지 100매 분량)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하며, 전체 총 분량을 학회지 30쪽 내외로 한다.


2. 편집기준 1) 논문 구성 및 순서
논문은 영문 제목, 영문 투고자 정보, 영문 초록, 영문 주요어, 국문 제목, 국문 투고자 정보, 국문 초록, 국문 주요어, 내용, 참고문헌의 순서로 작성한다.

2) 주요 편집 기준
(1) 편집용지 : A4(210×297mm)
용지여백 : 위쪽 40, 머리말 13, 아래쪽 40, 꼬리말 12, 왼쪽/오른쪽 42
(2) 단편집 : 1단
◎ 본문의 체제별 편집기준

구분 문단모양 글자모양 비고
정렬 줄간격 들여쓰기 크기 서체 모양
논문 제목 가운데 160 0 15 신명조 진하게 장평95, 자간-6
성명/소속 오른쪽 160 0 10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영문 요약 혼합 160 10 9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주요어 혼합 160 0 9 중고딕 기울임 장평95, 자간-6 
국문요약 혼합 170 좌우 10 9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본 문 (바탕글) 혼합 170 10 10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장 제목 Ⅰ. 가운데 170 0 12 신명조 진하게 위 2행/아래 1행 띄움
절 제목 1. 혼합 170 0 10 중고딕 보통 위/아래 1행씩 띄움
항 제목 1) 혼합 170 10 10 신명조 진하게 위 1행 띄움
목 제목 (1) 혼합 170 10 9 신명조 진하게 위 1행 띄움
표/그림 내용 혼합 160 0 9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제목 가운데 160 0 9 중고딕 보통 <표0>,[그림 0]
각주 혼합 130 내어쓰기 10 9 신명조 보통  
참고문헌 혼합 170 내어쓰기 18 10 신명조 보통 장평95, 자간-6

3) 저자의 표기
① 제1저자(주저자)는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가장 앞부분에 표기한다.
② 공동저자(들)의 경우 논문 내의 저자 명단에서 제1저자 다음의 순서로 표기한다.
③ 독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교신저자를 2명 이내로 지명한다.
④ 첫 페이지 하단 각주 영역에 교신저자 정보를 이름, 소속, e-mail 주소 순으로 기입한다.
⑤ 논문저자의 소속과 직위등 저자 정보를 논문에 명확히 표기한다.

소속기관 직위 표기방식 예시
대학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대학교 교수) 국문 홍길동 (○○대학교 교수)
영문 Gildong Hong (○○University Professor)
강사 성명 (○○대학교 강사) 국문 홍길동 (○○대학교 교수)
영문 Gildong Hong (○○University Professor)
학생 학부생 성명 (○○대학교 학생) 국문 홍길동 (○○대학교 학생)
영문 Gildong Hong (○○University Student)
대학원생 성명 (○○대학교 석사과정)
성명 (○○대학교 박사과정)
국문 홍길동 (○○대학교 석사과정)
허균 (○○대학교 박사과정)
영문 Gildong Hong (○○University Master’s Student)
Gyun Heo (○○University Doctoral Student)
박사후연구원 성명 (○○대학교 박사후연구원) 국문 홍길동 (○○대학교 박사후연구원)
영문 Gildong Hong (○○University Postdoctoral Researcher)
초중등학교 학생 성명 (○○학교 학생) 국문 홍길동 (○○학교 학생)
영문 Gildong Hong (○○School Student)
교사 성명 (○○학교 학생) 국문 홍길동 (○○학교 교사)
영문 Gildong Hong (○○School Student)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국문 홍길동 (○○학교 학생)
영문 Gildong Hong

4) 영문 요약
① 국문원고의 경우는 논문제출 시에 300단어 이내의 영문초록과 5개 이내의 영문 주요어를 첨부하여야 한다.
② 영문 초록 하단 각주 영역에 교신저자 정보를 이름, 소속, e-mail 주소 순으로 영문으로 기입한다.

5) 국문 요약 및 주요어
① 국문원고의 경우, 저자 이름 아래에 “요약”이라는 제목의 네모 글 상자 내에 300 단어 내외로 논문 내용을 요약한다.
② “요약” 네모 글상자 내 하단에 5개 이내의 국문 주요어를 기입한다.

6) 제목의 번호부여
1단계: Ⅰ, Ⅱ, Ⅲ , … 등의 로마자로 표기
2단계: 1, 2, 3, … 등의 아라비아 숫자로 표기
3단계: 1), 2), 3), … 등의 반괄호 숫자로 표기
4단계: (1), (2), (3), … 등의 전각 괄호문자로 표기
5단계: ①, ②, ③, … 등의 전각 원문자로 표기
6단계: ― 전각 기호로 표기
7단계: ∙불릿 기호로 표기

7) 표와 그림
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는 < >와 같은 괄호를, 그림은 [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②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표시한다.
③ 표와 그림 파일은 논문 파일 내에 붙여야 하며, 다른 파일로의 경로를 지정하는 형식으로 하지 않도록 한다.
④ 표에 대한 서술, 그림에 대한 서술은 하단에 위치시킨다.
⑤ 표와 그림은 축소하여 또는 그대로 조판할 수 있도록 선명해야 한다.

8) 인용
①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3행 이상인 경우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②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위를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9) 각주 및 참고문헌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한국어 문헌은 저자이름의 가나다 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외래어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韓․中․日․西洋 순으로 열거한다. 단, 중국어 및 일본어 저자명은 괄호 속에 영문 또는 한글 표기를 한다.
② 같은 저자의 저술을 두 편 이상 제시할 때는 출판년도가 이른 순서대로 나열한다.
③ 출판예정 저술을 제시할 때는 출판년도 대신 ‘출판예정'이라고 기재하고 출판할 예정인 학술지나 책의 이름을 명기한다.
④ 학위논문이나 미간행 저술은 발표한 장소와 날짜를 기재한다.
⑤ 같은 저자의 저술로서 같은 연도에 출판된 것이 두 편 이상일 때는 본문에서 인용한 순서대로 출판년도에 영문자 a, b, c 등을 부기하여 구분하고 차례로 나열한다.
⑥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든 저자의 이름을 기재해야 하며, 영어로 이름을 기재할 때에는 성을 먼저 표기하고, 이름은 첫 글자만 기재한다.
⑦ 단행본의 제목은 국문의 경우에는 중고딕으로, 영문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한다.
⑧ 국문 참고문헌의 경우에는 국문 참고문헌을 작성하고 그 아래 (Translated in English)를 표기한 후에 국문 참고문헌을 영문으로 병기하여 기재한다.
⑨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단행본이나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기재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기재한다.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기재한다.

다음의 예는 위에 기술한 참고문헌 작성원칙을 따른 것이다.

박인우 (1998).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14(2), 25-49.
(Translated in English) Park, I. W. (1998). A study on interaction between asynchronism of virtual discussion and participators' personality (introversion/extrovers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4(2), 25-49.

임정훈, 한승연, 김세리, 성은모 (2010). IPTV의 교육적 활용이 초·중등학생들의 교과태도, 만족도, 학습몰입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26(2), 307-334.
(Translated in English) Leem, J. H., Han, S. Y., Kim, S. R., & Sung, E. M. (2010). Effects of educational use of IPTV on attitude on subject, learning satisfaction, and flow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2), 307-334.

임철일 (201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Translated in English) Lim, C. I. (2012).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Kyoyookbook.

Applegate, M., Quinn, K., & Applegate, A. (1994). Using metacognitive strategies to enhance achievement for at-risk liberal arts college students. Journal of Reading , 38(1), 32-40.



부 칙

제 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2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 2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3년 12월 4일부터 시행한다.
제 3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4년 9월 3일부터 시행한다.
제 4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4년 12월 6일부터 시행한다.
제 5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8년 3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제 6조(시행일) 이 규정은 2020년 3월 12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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