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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ll for Chapter Proposals [교육공학과 학습과학: 한글 오픈액세스 안내서 제작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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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6-20 13:23:40

Call for Chapter Proposals [교육공학과 학습과학한글 오픈액세스 안내서 제작참여] 

Edited Book Reference:

Choi, G.W., Moon, J., Bae, H., & Byun, J. (n.d.). 교육공학과 학습과학한글 오픈액세스 안내서 (Educational/Instructional Technology and Learning Sciences: Korean Open Access Guide). EdTech Books. https://dx.doi.org/10.6084/m9.figshare.19860427

 

Editors:

최지웅 (University of Cincinnati)

문제웅 (The University of Alabama)

배해솔 (Indiana University)

변재환 (Wichita State University)

 

Book/Call for Chapters Description (https://edtechbooks.org/edutechlearningscienceskorean )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는 현재 교육공학 (Educational/Instructional Technology)  학습과학 (Learning Sciences) 정보를 담고 있는 한국어로 쓰여진 위키피디아/뉴미디어 정보가 최근 연구의 흐름과 관심분야를 반영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했습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은  기반 교육공학 교과서를 다시 쓰기 위함이 아닙니다다만이미 한국에서 이미  쓰여진 교육공학  교육방법 교과서  공개된 오픈액세스 자료들을 근거에 맞게 수합하고 공간 내에서 모두에게 전공영역 관련정보를 정확하게 제시해주기 위함입니다특히유튜브나 블로그 등의 뉴미디어에서 나오는 정보  지식들이 혼재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정확한 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기 위함입니다이를 통해서 교육공학과 학습과학 영역이 익숙하지 않은 초심자 (학생  실무자)들에게 전공영역 입문을 위한 안내 자료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교육공학  학습과학은 십수년에 걸쳐 그동안  발전을 이루었습니다교수설계  미디어 개발에서 출발하여다학제를 근간으로  간학문적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었고 이는 전공영역 내에서 배워야 하는 내용들의 빠른 변화  확장을 가져왔습니다하지만지식의 공유 관점에서  가지 한계점이 있습니다첫재오픈엑세스 공간에서 한국어로 교육공학과 학습과학의 영역을 같이 안내하는 자료들은 아직까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교육공학과 학습과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 대중이나 관련 학문을 공부하고자 하는 초심자에게 보다 전공영역에 대해 쉽고 포괄적으로 전달하는 한글자료가 필요합니다둘째우리의 전공영역이 어떻게 소외된 학습자들을 도울  있는지에 대한 안내와 논의가 더욱 필요하다는 점입니다교육공학/학습과학의 지식과 연구들이 그동안 사회적-문화적 관점에서 기술 (technology) 설계(design) 어떻게 학습에 도움을 주는가를 제시해왔음에 반해그에 대한 논의를 정리한 한글자료는 많이 부족합니다이에 가이드북은 교육공학/학습과학의 연구들이 다양성 (diversity), 포용성 (inclusion), 공정 (equity) 가치를 반영하여  나은 사회를 위한 영향력을 제공할  있도록 교육공학/학습과학 연구자들이 어떠한 노력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서는 현재 교육공학  학습과학을 공부하고 발전시키는 한인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위키피디아를 포함한 뉴미디어에서 제공되는 교육공학/학습과학에 관련한 자료들의 현황 파악.

·         교육공학  학습과학 연구영역에 대한 구조 제시  관련 자료 안내.

·         기존의 Old/Low-technologies 에서 최신 Learning technologies 이르는 미디어의 변화에서 교육공학과 학습과학  기저 이론에 관한 안내.

 

[주요 마감일 안내]

  • 대상 독자교육공학/학습과학 연구 초심자  관련 지식이 필요한 실무자
  • 챕터 프로포절 초록 투고 마감일2022 7 30
    • 초록 분량300-500  내외
    • 초록 내용저자의 챕터 안에 포함될 내용 개요 (연구주제주제의 하위개념들관련 사례)
  • 챕터 프로포절 초록 접수  원고 초대 안내2022 9 1
  • 챕터 투고 마감일2022 12 31
  • 투고방법주어진 구글 폼을 통해서 초록 접수 (아래의 절차를 따를 예정)

§  접수된 초록에 대한 에디터 리뷰  원고 초청

§  초청된 저자는 원고 투고 마감일까지 제출

§  에디터  동료 피드백 제공 (1 내외)

·         챕터 저자들의 경우다른 저자들의 챕터에 대해 동료피드백 제공

§  투고된 원고의 수정본 접수 (추후 안내 예정)

§  최종 원고 온라인에 탑재 (내년  혹은 여름)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  첨부된 파일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교육공학/학습과학을 공부하고 연구하시는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cplpAK7kdci9Gh01x3Jfk2FbdaqF6lu_Uv7SbnEVxc/edit?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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