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39권 3호] 하지은,정재삼 (2023).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에 미치는 사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들 탐색 및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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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이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변인, 메타버스 기반 활동 참여 횟수,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른 사용자의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요인들(자기효능감, 개인 혁신성, 지각된 유용성)의 차이와 기술적 특성(상호작용성)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2023년 3월, 국내 20대~50대의 메타버스 유경험자 대상의 온라인 설문을 통해 수집된 유의미한 396부를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용자의 메타버스 기반 활동 참여 횟수와 교육참여 경험유무에 따라 사용지속의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타버스 기반 교육참여경험이 있는 사용자의 개인 혁신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지속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타버스 상호작용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메타버스 기반 교육 활동의 계획과 교수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메타버스, 사용지속의향, 자기효능감, 개인 혁신성, 지각된 유용성, 상호작용성, 성인 사용자 특성, 메타버스 기반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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