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1호] 김현영,김현진 (2023). Z세대의 모바일 학습 일상에 관한 디지털 문화기술지
  • admin
  • |
  • 1528
  • |
  • 2023-03-31 08:19:06

  기술 발전과 모바일 대중화는 모바일 학습 가능성을 확장하였다. 지속 가능한 모바일 학습환경 설계를 위해서는, 주 사용자이자 학습 주체인 학습 세대에 대한 문화적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연구자는 ‘Z세대 청소년의 모바일 학습 일상은 어떠한가?’라는 연구 질문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공간과 형식과 비형식 학습을 넘나드는 Z세대의 모바일 학습 일상을 이해하고 배우고자 디지털 문화기술지를 수행하였다. 이에 201912월부터 모바일 학습 관련 온오프라인 현장 사전 조사를 시작으로, 20211월까지 약 1년간, 최종 20명의 연구참여자 개별 면담과 현장 관찰을 병행하였다. 구체적으로 Spradley(1979; 1980) 문화기술지 12단계를 보완한 디지털 문화기술지 절차에 따라 관찰일지, 면담 자료, 로그 데이터, 자전적 기록물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분석기술함으로써 Z세대 청소년 학습자 관점의 모바일 학습을 가시화하였다. 최종 Z세대의 모바일 학습 일상은, 공부 방해 요소를 줄이고 공부 시간 도둑을 잡으려는 공부 환경 관리’, 좋은 공부 자원을 채굴하고 맞춤 공부 요령을 채집하는 공부 자원 수집’, 공부 경로를 최적화하고 노하우 지도를 그리는 공부 경험 개선’, 나의 공부 역량을 내보내거나 타인의 공부 자원을 불러오는 공부 역량 공유라는 문화 주제로 나타났다. Z세대 연구참여자들은 하나의 모바일 학습 노드로서 저마다 개인 학습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상생하는 모바일 학습 여정을 만들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분석과 결과, 해석 및 논의에 근거하여 Z세대의 모바일 학습 여정을 지원촉진하는 설계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이 연구는 변화하는 학습 세대의 이해와 이에 근거한 학습환경 설계 및 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주요어 : 모바일 학습, Z세대, 청소년 학습자, 디지털 문화기술지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1호] 고보경,임은선,유재혁,이은서,허선영 (2023). 실시간 원격수업에서의 디자인씽킹 기반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개발
다음글 [39권 1호] 손화정,최명숙 (2023). 온라인 학습 콘텐츠 유형에 따른 뇌파 활성도 차이 분석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