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1호] 이혜정,박현미,양정아 (2023).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 admin
  • |
  • 1539
  • |
  • 2023-03-31 08:15:21

  본 연구는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는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의 개발 단계와 타당화 단계로 진행되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측정요소와 요소별 문항을 선정하고 전문가 델파이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확보하였다. 그 후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통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거쳐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고 최종 문항을 확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PBL 수업효과의 측정영역으로 교수자 수업설계 및 운영, 학습자 문제해결 활동, 학습성취도, 학습만족도의 4개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문제의 질, 교수자 퍼실리테이팅, 팀 상호작용, 개인의 팀 기여, 자기주도 학습노력, 지식, 기능, 태도, 학습경험 만족도, 전반적 만족도 등 하위요소 10개와 측정문항 39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PBL 수업의 주요 영역인 교수자 활동 영역과 학습자 활동 영역의 수업효과를 두루 살펴볼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PBL 수업효과 측정도구는 PBL 수업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적 근거를 수집하기 위해 활용될 수 있으며, PBL 교수자의 수업 개선에 도움을 주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주요어 : 문제중심학습, PBL, 수업효과, 수업효과 측정,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1호] 김현진,김현영,김유리 (2023). 교수설계자가 설계 과정에서 활용하는 질적 자료 탐색
다음글 [39권 1호] 고보경,임은선,유재혁,이은서,허선영 (2023). 실시간 원격수업에서의 디자인씽킹 기반 프로젝트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