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3호] 김지혜,김현수 (2023).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온라인 수업의 특징 분석: A 대학의 학습 시스템, 수업 유형, 수업 외 교수-학생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admin
  • |
  • 1007
  • |
  • 2023-09-30 22:06:28

이 논문은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온라인 수업 시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서 주목한 시기는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의 변화가 극명히 나타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이다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변화가 일어난 2020학년도와 2021학년도를 비교 분석하고, 대표적인 온라인 수업 유형인 실시간 수업 유형과 강의 저장형 수업 유형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자료는 A대학의 2020, 2021년 학부교육실태조사(K-NSSE: Korea-National Survey of Student Engagemen) 설문 결과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학습 시스템 변화에 따라 학습 경험(개별적, 상호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온라인 수업 유형(실시간, 강의 저장형)에 따라 학습 경험(개별적, 상호적)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온라인 학습 시스템 만족도와 대학생의 학습 성과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토대로 다음 세 가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첫째, 학생 친화형 온라인 학습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수업 유형과 관점에 따른 적절한 수업 방법 사용이 필요하다. 셋째, 학습 성과 촉진을 위한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주요어 : 온라인 수업, 온라인 수업 유형, 수업 외 교수-학생 상호작용, 온라인 학습 시스템, 대학생의 학습 성과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3호] 임태형,정유선,류지헌 (2023). 대학 학습자들의 메타버스 기반 수업 이용의도에 대한 요인 예측: 하이브리드 SEM-ANN 접근법
다음글 [39권 3호] 임철일,한옥결,채지윤,엄태연,박성경 (2023). 클라우드 기반 1인 1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 효과 -교사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