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3호] 정유진,장경원 (2023).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 개발 연구
  • admin
  • |
  • 923
  • |
  • 2023-09-30 21:56:49

비경쟁 독서 토의는 경쟁 구도를 지양하고 학생들의 고른 참여와 소통을 강조하는 독서 토의 활동이다. 비경쟁 독서 토의는 학교 현장에서 운영되었는데, 학교 급별로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실행되고 있는 독서 토의 활동을 체계화하고 일반화한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으로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선행 연구 및 비경쟁 독서 토의 사례를 수집, 분석하였다. 주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절차에 따라 이를 구조화하여 모형의 초안을 구성하였다.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 개발을 위해 모형의 초안에 대해 각각 3회의 델파이 조사와 3차에 걸친 타당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도출된 비경쟁 독서 토의를 위한 ACP(AffectiveCognitivePractical) 독서 토의 모형3개의 단계와 9개의 구성요소로 구성된다. 3개의 단계는 정서적(Affective) 표현 단계, 인지적(Cognitive) 표현 단계, 실천적 (Practical) 표현 단계이고, 9개의 구성요소는 독서 소감 표현하기, 책에서 발견한 의미를 단어와 문장으로 표현하기, 토의 주제 제안하기, 토의 주제 선정하기, 토의 주제에 대한 의견 제시하기, 타인 의견에 반응하기, 전체 의견 통합하기, 토의 활동 성찰하기, 실천 다짐하기이다.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은 교사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독서를 매개로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와 소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모형은 실제 사례와 교사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되었기에 학교 현장 및 학교 이외의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요어 : 독서 토의, 독서 토의 모형, 비경쟁 독서 토의, 학습자 참여, 소통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3호] 김보경,김세영,임지영 (2023). 초등 디지털 활용 교육에서 사회정서학습 문제 예방을 위한 수업 및 디지털 도구 설계원리 탐색
다음글 [39권 3호] 임은선,홍수민,박성경,임철일 (2023).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RPISD) 모형 개선 연구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