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2호] 배윤희,원용호 (2023). 블렌디드 수업 요소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dmin
  • |
  • 1245
  • |
  • 2023-06-30 00:11:56

  본 연구는 블렌디드 수업 요소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학습환경, 온라인콘텐츠, 오프라인 수업, 상호작용이 수업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수업설계 컨설팅이 블렌디드 수업 요소와 전반적 만족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T 대학교에서 16개 교과목을 수강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내 LMS를 통해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결측치를 제외한 253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매개효과는 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모든 분석은 R Language 4.1.1 버전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수업 요소는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온라인 학습환경을 제외한 온라인콘텐츠, 오프라인 수업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학습환경을 제외한 온라인콘텐츠, 오프라인 수업은 상호작용을 부분 매개하여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추가로 수행한 수업설계 컨설팅 여부에 따라 블렌디드 수업 요소, 상호작용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 결과는 블렌디드 수업 설계 시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온라인콘텐츠와 오프라인 수업이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주요어 : 블렌디드 수업, 수업 요소, 수업 만족도, 교수 설계, 교수전략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2호] 나은창,김회수 (2023). 이중자극 유형과 스캐폴딩이 대학생의 자발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다음글 [39권 2호] 김혜빈,표은서,신안나,조일현 (2023). 국내 디지털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학습분석 연구 및 데이터 활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 고찰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