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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2호] 성은모,이성혜,김명섭,길혜지,강수미,박정현 (2023). 에듀테크 기반 학생 정서지원 모델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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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6-30 00:10:13

  이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 19 이후 발생한 학생들의 심리정서 문제에 대한 인식을 시작으로 교육상황에서 발생하게 되는 학생들의 정서 문제를 극복하여 건강한 정서발달을 지원하기 위하여 에듀테크의 교육적 활용을 모색하는 것이다. 학생 정서지원을 위한 에듀테크의 활용은 학생들의 정서에 대한 정보를 적시에 수집, 분석, 모니터링함으로써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분석과 현장 전문가들과 심리상담 및 교육공학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 정서지원 모델을 우선적으로 개발하여 타당화 하였으며, 이 모델을 기반으로 에듀테크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여 타당화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에듀테크 기반 학생 정서지원 모델의 기본 과정은 정서의 인지적 평가 과정에 입각하여 정서인식-정서이해-정서조절표현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계별 정서지원을 위한 일반적 원리와 정서지원 활동을 구안하였다. 각 단계별 에듀테크의 활용 방법으로써 정서인식에는 감정을 진단하고 파악하는 기술, 정서이해는 정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록하는 기술, 정서조절표현에는 정서를 재인식하고 성찰하며 도움을 지원하고 정서를 표현하는 기술이 도출되었다. 더불어 학생 정서지원 전 과정에 도움을 주는 모니터링, 피드백, 보상 등의 기술도 함께 도출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추후 연구를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에듀테크, 정서, 정서평가이론, 정서인식, 정서이해, 정서조절, 정서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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