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2호] 함윤희,고보경,박소미,추영선,이현경 (2023). 디자인씽킹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 지원 인공지능 챗봇 설계원리 개발
  • admin
  • |
  • 1220
  • |
  • 2023-06-30 00:08:46

  ​디자인씽킹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과 협력 역량을 향상하도록 돕는 유용한 접근 방식이다 그러나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교사는 물리적, 시간적 한계로 인해 여러 학습 그룹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지 못하며, 이는 곧 협력학습의 질을 저하시킨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협력학습의 물리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디자인씽킹 과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챗봇의 설계원리와 상세지침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설계개발 연구방법론에 따라 선행문헌 검토를 통해 초기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2회의 전문가 타당화와 1회의 고등학생 대상 현장 평가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인 디자인씽킹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 지원 챗봇 설계원리로 구조화된 학습 안내 제공의 원리’, ‘적응적 지원 제공의 원리’, ‘학습자 간 협력 촉진의 원리’, ‘학습자-챗봇 간 우호적 관계 형성의 원리’, ‘학습자의 사용성 최적화 원리와 상세지침 19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인씽킹 기반 온라인 협력학습을 위한 맞춤형 지원 도구로서 인공지능 챗봇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온라인 협력학습, 챗봇, 디자인씽킹, 설계원리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2호] 김혜준,이주원,박하은,박은주,진명화,임규연 (2023). 프로그래밍 문제해결 과정 지원도구에 대한 학습자 인식 탐색
다음글 [39권 2호] 김상희,박현경,노광현,장명희,조경희,장선영 (2023). 초중등학교 교육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교수학습 모형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