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3호] 장재홍, 송윤미 (2024). 교사의 디지털 역량 실태 및 영향 요인 분석 | ||
---|---|---|
|
||
본 연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목표로 하는 현대 교육 환경에서 교사의 디지털 역량 실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중․고등학교 교사 3,23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사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조사하고,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디지털 자원의 관리, 보호, 공유와 같은 영역에서 높은 역량을 보였으며,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평가 및 전문적 참여와 관련된 역량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이 영역에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필요성을 시사했다. 또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교사의 디지털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동기적 지원, TPACK, 사용 태도, 교사 간 협력, 개인의 혁신성, 그리고 학교 자원의 유용성 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환경 조성과 효과적인 전략적 접근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 혁신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교사 디지털 역량, 동기적 지원, TPACK, 디지털 기술 사용 태도, 위계적 회귀분석 |
||
|
||
이전글 | [40권 3호] 임철일, 채지윤, 김가형, 이다연 (2024).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의 교수설계 모형 실천에 대한 인식 | |
다음글 | [40권 3호] 이은아, 변호승 (2024). 예비 유아 특수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