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3호] 임철일, 채지윤, 김가형, 이다연 (2024).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의 교수설계 모형 실천에 대한 인식 | ||
---|---|---|
|
||
본 연구는 학교 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실현되기 위하여 교수설계 모형 실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19명의 교사가 설문에 응답하였다. 나아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면담지를 구성하였고, 교수설계 모형 실천 및 개발 경험이 있는 교사 8인 대상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학습자의 흥미를 증진하고,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데 유용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교수설계 모형의 실천을 통해 수업 목표의 체계적 달성을 지원하며 교육의 질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해 교수설계 모형의 실천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주로 교수설계에 대한 시간 및 지원 부족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보편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교사의 인식은 막연할 수 있으나, 곧 도입될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실천되기 위해서는 ‘설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지원하는 교수설계 모형의 개발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교사에게 적합한 교수설계 모형 개발 및 실천 지원, 교사 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이 실천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인공지능 활용 교육, 교수설계 모형, 교사 인식 |
||
|
||
이전글 | [40권 3호] 안해연 (2024). 교원 업무경감을 위한 생성형 AI 질의응답 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 | |
다음글 | [40권 3호] 장재홍, 송윤미 (2024). 교사의 디지털 역량 실태 및 영향 요인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