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3호] 안해연 (2024). 교원 업무경감을 위한 생성형 AI 질의응답 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 | ||
---|---|---|
|
||
본 연구는 교원의 업무경감을 위해 생성형 AI 기반의 질의응답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의 정확도,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다. 시스템의 개발 및 평가는 국제 표준 시스템 개발 생명주기를 바탕으로 하였다. 현장 교원의 요구와 업무를 분석하여 교육법령과 업무 지침 등으로 구성된 지식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고 벡터 데이터베이스에 임베딩 하였으며, LangChain 프레임워크를 통해 GPT-4와 벡터 데이터베이스의 API를 연결하여 생성형 AI 기반 질의응답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질의응답 시스템의 성능 평가는 자체 개발한 교육행정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100%의 정확도를 달성하였다. 사용자 경험 평가 전 문항에서는 평균 점수 4점 이상을 받아 실제 학교와 교육청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가 능성을 보여주었다. 본 질의응답 시스템은 RAG 기술을 활용하여 답변의 시의성과 신뢰성을 높였으며, LLM 보안을 위한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윤리성을 준수하였다. 질의응답 시스템은 교사가 법령과 지침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교원의 행정업무 부담을 완화하여, 교육행정기관 전반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교원업무경감, 생성형 AI, LLM, 질의응답 시스템, RAG |
||
|
||
이전글 | [40권 3호] 진표, 이은배 (2024). 예비교원의 에듀테크활용 수업역량 및 AI 디지털교과서 역량이 AI 디지털교과서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 |
다음글 | [40권 3호] 임철일, 채지윤, 김가형, 이다연 (2024). 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위한 교사의 교수설계 모형 실천에 대한 인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