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3호] 금선영, 이진연, 김민지 (2024).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메타버스 학업 상담실 설계원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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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상담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시간적 및 물리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메타버스 학업 상담실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비대면 학업 상담을 위하여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메타버스 공간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설계원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설계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선행연구 고찰 및 요구분석을 통해 초기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세 차례의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통해 4차 설계원리를 수정 및 개발하였다. 이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1) 심리적 안정감 제공의 원리, 2) 현실 모델링의 원리, 3) 개인 맞춤형 아바타 설정의 원리, 4) 친숙한 상담사 아바타 설정의 원리, 5) 윤리적 안정성 지원의 원리, 6) 실재감 증진의 원리, 7) 상호작용 활성화 도구 제공의 원리, 8) 접근성 향상의 원리, 9) 생성형 인공지능 기반 상담 서비스 제공의 원리의 9 개의 설계원리와 38개의 상세지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비대면에서도 학업 상담이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 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학업 상담의 기회를 확장하는데 기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 학업 상담, 메타버스, 생성형 인공지능, 설계원리, 비대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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