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이서교, 신민철, 황경빈, 박인우 (2024). 인공지능 융합교육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인공지능 교육 업무 담당 교육전문직의 인식을 중심으로 | ||
---|---|---|
|
||
교육전문직은 국가의 요구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두루 이해하고 교육정책의 기획, 제도 정비, 보급 및 확산 등의 전 과정에 개입한다. 따라서 인공지능 교육정책사업을 주도하는 교육전문직의 인식은 향후 인공지능 교육정책의 성패와 높은 연관성이 있다. 이에 착안하 여 본 연구에서는 시․도교육청 및 부속 기관에서 인공지능 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교육전문직 8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 하여 다루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면담은 개방형 질문의 방법과 절차를 참고하여 진행되었으며, 면담결과는 귀납적 방법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학생의 미래역량 성장 과 교수자의 교수학습 지도 및 업무 수행 효율성 증대를 주요 목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불분명한 교육적 정의, 교육청 간 과도한 경쟁에 따 른 성과위주 교육정책 추진, 교사 간 인식 및 역량 격차 등을 인공지능 융합교육 방해요 인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교육전문직은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속 인 공지능 융합 강화, 데이터 활용 여건 마련 및 장기적 관점의 접근 시도, 교사 전반적 태도 및 분위기 개선, 교사 수준별 전문성 강화 방안 마련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인공지능 융합교육 활성화 과정에 유의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관련 정책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자 한다.
주요어 :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육전문직, 필요성, 방해요인, 활성화 방안 |
||
|
||
이전글 | [40권 2호] 이세현, 임정훈 (2024). 대학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수자 역량 모형 개발 연구 | |
다음글 | [40권 3호] 금선영, 이진연, 김민지 (2024).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메타버스 학업 상담실 설계원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