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이세현, 임정훈 (2024). 대학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수자 역량 모형 개발 연구 | ||
---|---|---|
|
||
이 연구는 대학 교수자가 온라인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온라인 수 업 역량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역량 모형 개발을 위해 먼저 선행문헌 탐색으로 원격 교육 및 이러닝에서의 교수자 역할, 테크놀로지 활용 교수역량 등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하였다. 이후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연구를 수행하였거나 온라인 수업을 우수하게 실천하 여 온 교수자를 대상으로 행동사건면접(BEI)과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잠정적 역량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역량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역량 을 개발하였다. 최종 개발된 대학 교수자의 온라인 수업 역량 모형은 총 2개의 역량군, 16 개의 역량, 56개의 행동지표로 개발되었다. 역량군은 온라인 수업을 위해 분석, 설계, 개발 등과 같은 수업을 준비하는 역량인 ‘온라인 수업 기획’ 역량군과 수업 실행, 평가 및 성찰 등과 같이 온라인 수업을 직접 운영할 때 필요한 역량인 ‘온라인 수업 실행’ 역량군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되고 보편화된 지금, 시․공간을 초월한 온라인 수업의 효과성 및 효율성에 관심을 갖고 온라인 수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대학 및 대학 교수자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온라인 수업을 실행하고 있거나 실천하고자 하는 교수자에게는 온라인 수업이 잘 설계되고 운영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 대학의 교수법 교육 담당 기관 에서는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 온라인 수업, 역량 모형 개발, 교수 역량, 온라인 수업 역량 |
||
|
||
이전글 | [40권 2호] 박선향, 박인우 (2024). 비디오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대학교수의 교수역량 수행평가 도구 개발 연구 | |
다음글 | [40권 2호] 이서교, 신민철, 황경빈, 박인우 (2024). 인공지능 융합교육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인공지능 교육 업무 담당 교육전문직의 인식을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