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박선향, 박인우 (2024). 비디오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대학교수의 교수역량 수행평가 도구 개발 연구 | ||
---|---|---|
|
||
본 연구는 오늘날 더욱 강조되고 있는 역량의 핵심적 개념에 기반하여 대학교수의 교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 개발에 관심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역량과 교수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자료들을 탐색함으로써 역량의 어떤 요소들이 강조되거나 공통적으로 제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13명의 A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행위사건면접조 사를 실시하여 교수역량의 요소를 1차 도출하였다. 2차 설문지법을 시행하고, 이어 2차례 전문가 조사를 통해 교수역량의 적절성을 평가받았다. 이로써 수업설계와 수업실행, 수업 개선의 3개 역량군과 세부 역량별 15개 행동진술문 및 54개 수행점검기준이 도출되었다. 이후 확정된 교수역량 수행평가 도구를 통해, A대학 교수의 실제 수업 촬영 영상을 포함 한 교수자료를 수집하여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도구의 신뢰 도는 양호하였으며, 교수역량 수행평가 도구는 교수자의 자기평가와 전문가평가에서 비디 오 포트폴리오 평가방법으로 교수역량 수행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도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요어 : 교수역량, 수행평가 도구, 비디오 포트폴리오 평가 |
||
|
||
이전글 | [40권 2호] 김소망, 홍지혜, 이정민 (2024). 초등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 |
다음글 | [40권 2호] 이세현, 임정훈 (2024). 대학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수자 역량 모형 개발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