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임철일, 한형종, 임은선, 고보경, 엄태연, 김승하, 홍수민 (2024).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 ||
---|---|---|
|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의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요소를 포 함하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들은 주로 메타버스의 수업 활용이나 기 술 구축에 초점을 맞춰왔으며, 구체적으로 교육용 메타버스를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한 프 레임워크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 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면담 및 델파이조사를 통해 목표, 참여 주체, 제반 요소, 주요 역할을 포함한 교육용 메타버스 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의 목표는 학습권 보장, 진 로 탐색 지원, 학습 커뮤니티 공간 제공, 맞춤형 교육 실현이며 학생, 교원, 학부모가 참여 주체가 된다. 교육용 메타버스의 효과적인 구축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로는 기 술, 문화, 윤리가 포함된다. 교육용 메타버스는 교과 및 비교과 학습 지원, 풍부한 학습 경 험 제공, 진로 체험 제공, 안전 교육, 커뮤니티 공간, 에듀테크 도구와의 상호운용성, 학습 현황 관리, 개별 포트폴리오 구축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가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커뮤니티 공간을 통합하는 미래형 가상학교 공간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 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초․중등학교 교육용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프레 임워크를 제안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메타버스, 교육용 메타버스, 프레임워크, 가상 학습 환경 |
||
|
||
이전글 | [40권 2호] 차수민, 임규연 (2024). SNA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사용 행동과 인식 탐색: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 |
다음글 | [40권 2호] 박정민, 송지훈 (2024). 정보교사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수용에 관한 선행요인 탐색: 기술준비도와 기술-교수내용 지식, 학교 지원,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