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차수민, 임규연 (2024). SNA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사용 행동과 인식 탐색: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 ||
---|---|---|
|
||
본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학습 데이터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상 호작용적 기능이 구현된 SNA 대시보드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사용 행동과 인 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복잡한 학습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기 위한 학습자의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역량이 강조되고 있음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데이터 시 각화 리터러시 수준에 따라 대시보드의 사용 행동과 인식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함께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필터링, 강조, 시각화 방식 전환, 추출, 변형, 검색, 확대 및 축소의 상호작용적 기능이 구현된 SNA 대시보드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학습자 37명에게 제공하 여 학습정보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한 대시보드 로그데이터와 설문에 대 한 응답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이 학습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 대시보드의 다양한 상호작용적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습자 들은 대시보드의 교육적 유용성, 인터페이스 사용성, 시각적 매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 식하였고, 지각된 작업부하 또한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수준에 따른 학습자의 사용 행동과 인식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 를 바탕으로 개발한 상호작용적 대시보드의 개선 방향과 대시보드 설계 및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학습 대시보드, 상호작용성, 사회연결망 분석, 학습자 사용 행동, 학습자 인식,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
||
|
||
이전글 | [40권 2호] 신은혜, Dan Carpenter, Jonathan Rowe (2024). 게임 기반 학습에서의 자기 조절 학습 행동 분석: 순서화된 네트워크 분석(Ordered Network Analysis)의 활용 | |
다음글 | [40권 2호] 임철일, 한형종, 임은선, 고보경, 엄태연, 김승하, 홍수민 (2024). 초․중등학교의 교육용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