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신은혜, Dan Carpenter, Jonathan Rowe (2024). 게임 기반 학습에서의 자기 조절 학습 행동 분석: 순서화된 네트워크 분석(Ordered Network Analysis)의 활용 | ||
---|---|---|
|
||
이 연구에서는 대학원생 30명을 대상으로 자기 조절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계획 도구를 포함한 게임 기반 학습을 시행하였다. 참여자가 플레이한 게임인 퓨쳐월드(Future Worlds) 는 지속 가능 발전 교육을 위해 개발된 컴퓨터 게임이다. 게임플레이 전․후 참여자의 지 속 가능 발전 관련 지식을 검사하고 그 결과를 t 검정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게임플레이 행동별 발생 빈도와 사전 지식을 상관분석 하였다. 게임플레이 행동의 시각화와 분석을 위해 수집된 로그 데이터 약 3 만개에 순서화된 네트워크 분석(Ordered Network Analysis)을 적용하였다. 네트워크 그래프 및 로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참여자에 따라 계획 도구의 활용 횟수와 패턴이 달랐다.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전체 게임플레이 행동 중 문제 해결 행동을 제외한 자기 조절 학습 및 학습 행동이 감소하였다. 계획 도구의 활용 횟수에 따 라 전체 참여자를 적극 계획 집단과 소극 계획 집단으로 나누고 게임플레이 패턴을 시각 화한 결과, 적극 계획 집단은 학습 행동을 더 자주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두 집단의 지식 점수 향상 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기반 학습에서 자기 조절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과 게임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 하였다.
주요어 : 게임 기반 학습, 자기 조절 학습, 순서화된 네트워크 분석, ONA, 학습분석학 |
||
|
||
이전글 | [40권 2호] 김회수, 염시창, 윤혜정, 나은창 (2024). Vygotsky 이론에 기반한 이중자극 제시 유무와 중립성 수준이 ‘과학적 개념’을 활용한 자발적 고등사고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
다음글 | [40권 2호] 차수민, 임규연 (2024). SNA 대시보드에 대한 학습자 사용 행동과 인식 탐색: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데이터 시각화 리터러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