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원용호, 진단비, 손지현, 신윤희 (2024).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에 대한 구조방정식 기반 국내문헌 메타분석 | ||
---|---|---|
|
||
본 연구는 국내에서 수행된 학습자의 실재감 연구들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기반 메타 분석을 실시하여 실재감이 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 관계를 규명하였 다. 2011년부터 2023년 9월에 출간된 만족도 연구 87편에서 193개의 실재감과 만족도 간 의 상관계수를, 학업성취도 연구 76편에서 148개의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계수를 추출하였으며, R언어의 metafor와 metaSEM 패키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1) 사회실재감은 교수실재감과 인지적실재감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였으며, (2) 인지적실재 감은 교수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였고 교수실재감과 만족도 간의 관 계를 부분매개하였으며, (3) 학습 환경과 학령은 조절변수로써 유의하였다. 본 연구의 시 사점은 사회적실재감과 인지적실재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교수실재감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 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 학습 환경의 경우에는 사회적실재감을, 학습목표가 단기적일수록 인지적실재감 향상을 중점적으로 교수실재감을 구성해야 한다.
주요어 : 교수실재감, 사회적실재감, 인지적실재감, 구조방정식 기반 메타분석, 탐구공동체 모형, 만족도, 학업성취도 |
||
|
||
이전글 | [40권 2호] 호민애, 변호승 (2024). 디지털 도구 활용 독서토론 모형 개발 연구 | |
다음글 | [40권 2호] 김회수, 염시창, 윤혜정, 나은창 (2024). Vygotsky 이론에 기반한 이중자극 제시 유무와 중립성 수준이 ‘과학적 개념’을 활용한 자발적 고등사고와 과제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