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0권 1호] 정기인,나보령,김민수,신선애 (2024). 테크놀러지 통합 관점에서의 ‘ChatGPT를 활용한 논리적 글쓰기’ 교과목 개발 연구
  • kset85
  • |
  • 183
  • |
  • 2024-03-31 00:53:13

본 연구는 ChatGPT를 활용한 논리적 글쓰기교과목의 주차별 학습내용 개발 및 수업 실천의 지표가 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문헌연구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한 내용타당화 및 외적타당화를 실시함으로써, 최종 주차별 학습내용 및 교수학습모형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해서는 ChatGPT와 친해지기, 계획하기, 표현하기, 검토하기 총 4단계로 구성된 학습내용과 주요 학습 활동 및 활용 도구를 포함한 표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해서는 논리적 글쓰기절차모형과 교수학습모형을 도식 형태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ChatGPT 활용 글쓰기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한편, 교수자가 교육목표 및 내용을 재정립하고 효과적인 기술 통합 방법을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나아가, 교육 현장의 변화와 기술 도입을 모두 고려한 테크놀러지 통합적 교육 모델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에 학습자들이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ChatGPT, 글쓰기 교육, 주차별 학습내용, 교수학습모형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0권 1호] 고보경,임철일,신병철 (2024).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수학과 인공지능 융합 수업 모형 개발
다음글 [40권 1호] 배유나,박수홍,배진호,김유리 (2024). 사회적 파급력 강화를 위한 앙트러프러너십 교육의 모듈 프로그램 개발 연구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