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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4호(특집호)] 김소희,이영주 (2023). 초⋅중등교사의 혁신성과 사회적 영향력이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의 직렬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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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2-31 00:35:53

특집호 주제: 생성형 AI 시대의 교육과 교육공학

 

현재 AI 활용 교육 확산을 위해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그 경로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 연구가 필요하나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AI 활용 교육 교사 연수 및 도구 설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중등교사의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이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둘째, 교사 혁신성, 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외부 변수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을 거쳐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초등교사 103, 중등교사 91명으로, SPSS 21.0Hayes(2013)PROCESS Macro Model 6을 활용하여 관련 변인들의 영향 및 직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AI 활용 교육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중등교사의 경우 AI 활용 교육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만이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중등교사 모두 교사 혁신성이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순으로 직렬 매개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사회적 영향력이 AI 활용 교육 수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직렬 매개효과를 보였으며, 지각된 유용성이 부분 매개효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활용 교육 교사 연수 및 AI 기반 교육 도구 설계시 고려할 점 등을 제시하였다.

 

주요어 : AI 활용 교육, 중등교사, 수용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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