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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4호(특집호)] 진성희,유미나,서경원 (2023).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서비스에 대한 학교교육 이해관계자의 인식 및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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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2-31 00:34:13

특집호 주제: 생성형 AI 시대의 교육과 교육공학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은 교육분야에 혁신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교육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조사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도입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속 교사 127, 학생 225, 학부모 12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서비스에 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지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보다 필요성 및 효과인식에 있어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서비스 시나리오에 대한 효과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사의 효과인식 수준이 학생, 학부모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대상자별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서비스에 대한 우선순위 분석 결과 세 집단 모두 기초학력향상 지원과 교수학습자료 추천에 대한 요구가 공통적으로 높았고,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이력 관리, 학생은 진로지도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실현을 위한 지원사항으로는 에듀테크 기기 지원, 활용방법 교육, 행정업무 경감 순으로 요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사항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주요어 : 인공지능, 생성형 인공지능, 맞춤형 교육, 학교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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