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4호(특집호)] 정겨운,조일현 (2023). 생성형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는 학습분석학의 적응적 진화
  • kset85
  • |
  • 559
  • |
  • 2023-12-31 00:33:06

특집호 주제: 생성형 AI 시대의 교육과 교육공학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은 교육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눈에 띄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생성형(generative)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대규모 언어 모델(LLMs)기반의 ChatGPT는 자연어 의미와 구문을 이해하고, 자연어 텍스트를 생성하며, 특정 대화 맥락에 맞춰 대화할 수 있다. ChatGPT의 이러한 특성은 교육의 변혁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ChatGPT는 학습자와 복잡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면 개별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학습분석학이 진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도입으로 야기된 교육 분야의 변화를 학습분석학적 관점에서 탐구해보고 이를 토대로 학습분석학의 적응적 진화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간과 ChatGPT간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그들 상호작용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학습분석학이 설명할 수 없던 것들에 대한 설명 가능성을 탐색해보고 학습분석학의 적응적 진화 방향성을 기술적, 진단적, 예측적, 처방적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본 논문이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야기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생성형 인공지능이 포용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요어 : 생성형 인공지능, ChatGPT, 교육공학, 학습분석학, 대규모 언어 모델(LLMs)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4호(특집호)] 임철일,고보경,정예일,이은서,전민선,김승하 (2023). 교수설계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 챗봇의 활용 방안 탐색: ChatGPT와 RPISD모형을 중심으로
다음글 [39권 4호(특집호)] 전주희,김경혜,정보영 (2023). 교수설계에서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가능성 탐색: 문헌고찰 및 HRD 담당자의 요구분석을 중심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