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39권 4호] 서일보 (2023). MOOC에서 사전 인출 연습과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업 지속 의향 및 메타인지적 판단에 미치는 영향
  • kset85
  • |
  • 490
  • |
  • 2023-12-31 00:29:44

이 연구의 목적은 MOOC 학습환경에서 사전 인출 활용과 피드백 유형에 따라 주차별 시험 성적의 변화, 최종시험 성적, 학업 지속 의향, 메타인지적 판단에 어떠한 차별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실험 참가자는 사전 인출 연습 유무에 따라 재학습을 하는 통제집단과 사전 인출 연습을 하는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집단은 피드백 정보의 양(실험집단 1: 정오 제공형 피드백, 실험집단 2: 정답 제공형 피드백, 실험집단 3: 정교화 피드백)에 따라 3개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학습자는 5주 동안 K-MOOC 교과목을 주어진 학습 조건에 따라 학습했다. 학업 지속 의향과 메타인지적 판단은 마지막 학습 주차를 종료 후에 설문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했고, 최종시험은 마지막 학습 회기 후 1주일 지연을 두고 치루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차별 사전 인출 연습 결과는 실험집단 2가 실험집단 1, 실험집단 3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최종시험의 경우 기제출 문항과 최종시험 평균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지속의향과 메타인지적 판단은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했다.

 

주요어 : MOOC, 사전 인출 연습, 학업 지속 의향, 메타인지적 판단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39권 4호] 임규연,진명화,정유진,김혜준,이다혜 (2023). 국내외 협력학습분석학(Collaboarative Learning Analytics) 연구 동향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다음글 [39권 4호] 홍원준,이선희 (2023). 중학교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맞춤형 학습을 위한 학습자 유형화 탐색: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중심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