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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4호] 최서연,임철일 (2023). 인공지능 튜터링 시스템 기반 초등학교 수학 수업 설계원리 및 지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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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12-31 00:26:08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인공지능 튜터링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학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학 교과는 위계성과 계통성이 뚜렷하여 학습자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 적응적 학습의 활용가치가 높다.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개별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의 학습을 예측 및 추천할 수 있는 정도로 발전하면서 적응적 학습을 위한 새로운 방안으로 부상하였다. 하지만 고도화된 기술 그 자체만으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수학 수업 설계자를 위한 구체적인 설계 방향과 지침이 필요하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계개발 연구방법에 따라 수업의 구성요소, 설계원리 및 상세지침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통합 맥락’, ‘수학 교육과정 및 내용 해석’, ‘시스템 통합 활용 교수학습지원’, ‘수학적 개념 획득’, ‘적응적 수학 학습활동’, ‘수학 학습자원의 탐색 및 활용’, ‘수학 학습데이터의 종합적 분석7가지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총 15개의 설계원리와 52개의 상세지침을 도출하였다. 수업 설계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성 평가 결과, ‘학습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유연한 수업 설계’, ‘인공지능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차시단원 수업 설계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주요 강점으로 제시되었다. 반면 수업 설계 준비의 간소화’, ‘인공지능 테크놀로지에 대한 설계자 개인의 이해도 확충이 개선점으로 제안되었다.

 

주요어 : 인공지능 튜터링 시스템, ITS, 테크놀로지, 교수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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