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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3호] 임철일,한옥결,채지윤,엄태연,박성경 (2023). 클라우드 기반 1인 1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 효과 -교사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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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9-30 22:07:57

본 연구는 디지털 교육 혁신의 일환으로 디지털 기기 보급 확산 과정에 교사의 인식 변화를 설문과 면담, 수업관찰을 통하여 분석하여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의 교육적 활용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 대전 소재 중학교 교사 39명을 대상으로 2021년부터 2022년 중순까지 한 학기씩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를 배포하고 활용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들의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 활용 및 수업 설계 능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교사의 82%가 주당 업무시간이 감소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특히 일반 행정업무, 학교경영 업무와 수업 실행의 시간 효율성이 높아졌다. 셋째, 교수 학습활동에서 교사들은 수업 현황 관리, 학생들의 전반적인 참여 및 협력 활동 증가, 학습 과정 모니터링과 유의미한 피드백 제공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넷째, 전반적으로 교사들은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의 활용이 자신들과 학습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켰다고 인식하였다. 개선사항으로는 기기의 효율적 관리, 교사와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는 중등 맥락에서 실제 교과 수업 환경에서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한 것에 대한 교사 인식 변화를 확인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다양한 학교급, 교과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적 활용 효과성을 지속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요어 : ICT 교육, 디지털 교육 혁신, 클라우드 기반 11디바이스, 교사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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