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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권 3호] 임은선,홍수민,박성경,임철일 (2023).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래피드 프로토타입(RPISD) 모형 개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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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9-30 22:01:15

본 연구는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의 실제적 과정에서 래피드 프로토타입(Rapid Prototyping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이하 RPISD) 모형이 적용되는 과정을 탐색함으로써 모형의 개선점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군교육, 의학교육, 학교교육, 대학교육 등 다양한 맥락에서 RPISD 모형을 활용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경험이 있는 교수설계자 23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RPISD 모형이 효과적으로 적용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RPISD 모형의 각 단계별로 도출된 개선점은 다음과 같다. ‘착수회의단계에서는 절차의 명시화가 필요하며, ‘분석단계에서는 학습자, 교수자, 환경 분석의 추가 및 사용성 평가 단계와의 반복이 필요하다. ‘설계단계에는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의 활용 가능성과 프로토타입의 산출물 범위 설정이 필요하며, ‘사용성 평가단계에서는 평가 대상의 구체화와 개발단계에서는 교수 매체 선정과 전략의 추가가 요구되었다. ‘실행단계에서는 예비 교육과 본 교육의 명확한 구분이 필요하며, 교수자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차이를 줄이기 위해 운영자 및 교수자 대상 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실행 단계의 파일럿 교육에 대한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구분되어야 한다. 개선된 RPISD 모형은 교수설계자를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타당성, 설명력, 유용성, 보편성, 이해도 측면에서 모두 3.75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CVIIRA 모두 1.00으로 개선된 모형의 높은 사용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RPISD 모형이 적용되는 다양한 맥락에서 실제적 과정에 대한 탐색을 통해 개선된 모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모형의 사용 결과에 초점을 맞춘 기준 연구와 달리 모형의 사용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모형 사용 연구의 방법론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 RPISD,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사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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