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39권 3호] 김보경,김세영,임지영 (2023). 초등 디지털 활용 교육에서 사회정서학습 문제 예방을 위한 수업 및 디지털 도구 설계원리 탐색 | ||
---|---|---|
|
||
최근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이 강조되면서 디지털 도구가 사회정서학습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사회․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진다는 점에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과수업에서 디지털이 보다 원활하게 정착하여 성공적인 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과수업에서 디지털이 야기하는 사회정서학습 문제에 대한 예방적 개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디지털 활용 수업 맥락에서 사회정서학습 문제 예방을 위한 수업 및 디지털 도구 설계원리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디지털 활용 수업에서 학습자의 사회정서학습 경험에 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인터뷰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원리를 도출하여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정하였다. 교사 인터뷰 결과, 수업에서 디지털 도구의 활용은 긍정적․부정적 사회정서학습 경험을 모두 유발하였다. 그런데 부정적 경험은 이후의 디지털 활용 수업에 대한 참여 동기를 저하시키거나 다른 학습자에게 확산되는 양상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교사의 대처는 디지털 활용에 익숙한 교사들에 한해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자신의 수업 경험과 노력에 의존하였다. 최종적으로 인터뷰 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수업 설계원리와 디지털 도구 설계원리 각 9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지털 활용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를 사회정서학습의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 그리고 디지털 활용 교육에서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수업과 디지털 도구의 설계원리를 함께 제시하였다는 점에 이론적․실천적 의의가 있다.
주요어 : 사회정서학습, 예방적 개입, 설계원리, 디지털 활용 교육 |
||
|
||
이전글 | [39권 2호] 고보경,임철일,정예일,엄태연 (2023). 국내 교수설계 관련 연구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에 나타난 주제, 방법, 맥락, 키워드를 중심으로 | |
다음글 | [39권 3호] 정유진,장경원 (2023). 비경쟁 독서 토의 모형 개발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