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1권 1호] 차현진, 박태정, 박주연, 최미애 (2025). 초․중등 학교 맥락에서의 디지털휴먼 기반 AI튜터에 관한 교사 요구 분석 | ||
---|---|---|
|
||
교사의 역할을 보조하기 위해 AI 튜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메타버스 등 가상 공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다양한 미디어에 디지털휴먼이 등장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디지털휴먼은 가상공간에서 교사(보조)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AI튜터와 결합하여 교육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휴먼 기반 AI튜터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96명, 중학교 85명, 고등학교 87명의 교사가 참여하였다. 요구 조사지는 AI튜터의 역할, 디지털휴먼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형상화 방법, 활용 방법 및 매체 접근 방법, 적합한 교과목 및 활용 시간 등 교수․학습 맥락, 마지막으로 우려사항 등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결과에서는 초․중․고 학교급별 역할에 대한 차이를 보여주었고, 역할별 형상화와 접근 방식에 대한 요구도 차이점을 가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를 들어, 선호하는 역할에서는 초중고 학교급별 교수-학습 지원의 역할이 가장 높았지만, 구체적인 지원역할과 선호교과목 등은 학교급별로 차이가 있었다. 형상화 측면에서는 성별은 여성을 좀 더 선호하고, 연령대는 주로 20-30대 연령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교 현장의 초․중․고 교사의 의견을 기반으로 디지털휴먼 기반 AI튜터의 사용성을 높이고 교사를 보조할 수 있는 설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주요어 : 디지털휴먼, AI튜터, 요구 조사, 디지털휴먼 형상화, 초․중․고 학교급
|
||
|
||
이전글 | [41권 1호] 이영래, 최명숙 (2025). 대학생의 학생참여 변화유형과 영향요인, 학습 및 취업 성과에 대한 종단연구 | |
다음글 | [41권 1호] 임철일, 한옥결, 채지윤, 홍수민, 고보경, 임은선 (2025). 인공지능 융합 교육 연구 동향과 발전 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