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이영래, 최명숙 (2025). 대학생의 학생참여 변화유형과 영향요인, 학습 및 취업 성과에 대한 종단연구
  • 익명
  • |
  • 311
  • |
  • 2025-03-31 18:04:49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참여(student engagement)의 종단적 변화유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고, 학생참여의 변화유형에 따른 대학 교육 성과의 차이를 파악하는 데 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육의 성과를 학습성과뿐만 아니라 취업성과까지 확장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수집한한국교육종단연구2005710차의 반복 측정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내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으로, 표본이 크기는 1,731명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성장혼합모형 분석결과, 대학생의 학생참여의 변화양상에 따른 유형은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각 유형은 학생참여 증가형’, ‘학생참여 유지형’, ‘학생참여 감소형으로 명명되었다. 둘째,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세 개의 학생참여 변화유형을 결정하는 영향요인을 살펴본 결과, 성별과 교수열정, 실용풍토가 유형을 구분하는 영향요인으로 밝혀졌다. 셋째, Wald 검정을 통해 세 개의 학생참여 변화유형에 따른 학습성과와 취업성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인지적비인지적 학습성과와 직장만족도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이 학생참여를 촉진하고, 대학의 교육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나 맞춤형 지원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주요어 : 학생참여, 교육성과, 학습성과, 취업성과, 성장혼합모형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고염령, 주예진, 남윤재 (2025). 학습자 동기와 시스템품질이 온라인 교육의 사회적 편익과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MOOC를 중심으로
다음글 [41권 1호] 차현진, 박태정, 박주연, 최미애 (2025). 초․중등 학교 맥락에서의 디지털휴먼 기반 AI튜터에 관한 교사 요구 분석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