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고염령, 주예진, 남윤재 (2025). 학습자 동기와 시스템품질이 온라인 교육의 사회적 편익과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MOOC를 중심으로
  • kset85
  • |
  • 261
  • |
  • 2025-03-31 18:03:34

모바일 및 인터넷의 발전으로 온라인 교육은 주요한 교육매체가 되었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대규모로 교육이 가능한 MOOC는 높은 성장세를 이루었다. 이에 따라 MOOC의 성공 요인에 대해 연구자들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MOOC의 성공은 플랫폼 자체의 요인도 중요하지만,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서도 결정된다. 이에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온라인 교육시스템인 MOOC의 성공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학습자의 동기와 DeLone & McLean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동시에 고려하여 확장된 모델을 설계하였다. 308개의 데이터를 가지고 연구한 결과, 실용적 동기가 정보시스템 품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었고, 사회적 동기는 정보시스템 품질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MOOC가 학습자의 사회적인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또한, 오락적 동기는 정보시스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지 않았다. 정보품질은 사용자 만족도와 편익 모두에 정적 영향을 주었고, 편익과 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MOOC의 성공을 위해서는 정보품질을 증가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학습콘텐츠 강화가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 동기에 따라서 개인화된 강좌 경험을 제공하거나, 같은 강좌라고 하더라도 학습자 동기에 따라서 다양한 코스를 제시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

 

주요어 : 학습자 동기, 이러닝, 온라인교육, 정보시스템성공모델, MOOC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이상호, 주수연, 김채령, 양해인 (2025). 중소기업 관리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내 예제 자료 활용 효과성 실험 연구
다음글 [41권 1호] 이영래, 최명숙 (2025). 대학생의 학생참여 변화유형과 영향요인, 학습 및 취업 성과에 대한 종단연구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