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이상호, 주수연, 김채령, 양해인 (2025). 중소기업 관리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내 예제 자료 활용 효과성 실험 연구
  • 익명
  • |
  • 300
  • |
  • 2025-03-31 18:02:21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으로 여겨지는 현 디지털 중심 사회에서 일상생활과 직장 내 필요 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매우 중요해졌다. 하지만 중, 장년층이 대부분인 중소기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대기업과 대비해 디지털 접근이 취약한 중소기업 관리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과 성인 학습자 교육에서 필요한 능동적 자세인 자기주도 학습역량의 향상을 이끄는 교육 프로그램 진행에서 예제 자료(WOE) 제공의 효과성을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교 부설기관인 평생학습센터에서 모집한 50~60대 수도권 중소기업 관리자 총 92(실험, 통제집단 각 46)을 대상으로 교육 진행 전 변인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3주간(8시간) 실험, 통제집단에 예제 자료 제공, 미제공 차이를 두어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종료 후 사후검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 설정한 실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종합한 연구 분석 자료로 공분산분석(ANCOVA) 등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예제 자료(WOE)를 제공받은 통제집단 대비 실험집단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의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 관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의 중요성 그리고 교육에서의 예제 자료(WOE)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인적자원개발(HRD)에서 발전적이고 다양한 발전을 도모하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주요어 : 디지털 리터러시, 자기주도 학습역량, 예제 자료, 중소기업 관리자, 인적자원개발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안지선, 김정겸 (2025).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문제풀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 협력학습과 학습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다음글 [41권 1호] 고염령, 주예진, 남윤재 (2025). 학습자 동기와 시스템품질이 온라인 교육의 사회적 편익과 사용 만족도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MOOC를 중심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