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1권 1호] 안지선, 김정겸 (2025).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문제풀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 협력학습과 학습자 특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
---|---|---|
|
||
본 연구는 맞춤형 학습 도구로 주목받고 있는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문제풀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학습형태(개인 학습 vs 협력 학습)와 학습자 특성(학습 동기, 자기조절 학습 능력)에 따른 학업 정서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충남 G시에 있는 2개 초등학교의 총 218명(실험집단 98명, 통제집단 12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동안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AI 코스웨어 활용 문제풀이 학습을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직전 학기와 같이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였다. 학기 시작 전과 후 학업 정서에 대한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9.0을 사용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AI 코스웨어 활용 문제풀이 학습을 적용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 집단에 비해 즐거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 형태에 따라서는 개별학습보다 협력학습의 형태로 학습하였을 때 즐거움이 더 높았다. 학습자 특성에 따라서는 학습동기가 낮은 집단이 높은 집단보다 더 높은 불안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더 높은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I 코스웨어를 활용한 문제풀이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과 동시에 학습 형태와 학습자 특성에 따른 영향을 다양하게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AI 코스웨어 활용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업 정서를 고려한 교수-학습 설계에 대한 기초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주요어 : 학업 정서, AI 코스웨어, AI 코스웨어 활용 문제풀이 수업
|
||
|
||
이전글 | [41권 1호] 오유나, 김도연, 윤영현, 황혜지 (2025).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PBL 기반 생성형 AI 활용 질문 활동 수업 모형 개발 | |
다음글 | [41권 1호] 이상호, 주수연, 김채령, 양해인 (2025). 중소기업 관리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자기주도 학습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내 예제 자료 활용 효과성 실험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