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이일경, 임병노 (2025).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 및 설계원리 개발: 뮤지컬 교육을 기반으로
  • 익명
  • |
  • 304
  • |
  • 2025-03-31 17:58:16

본 연구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하고 적응하기 위해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핵심역량 중 하나인 사회정서역량의 함양을 위한 교육적 접근으로, 뮤지컬 교육을 기반으로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의 개념모형과 설계원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모형의 구성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한 후 초기 모형과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이후 모형의 타당화를 위해 3차에 걸친 6인의 전문가 검토와 3인의 사용성 평가를 실행하고, 타당화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였다. 연구 결과, 뮤지컬 교육 기반 사회정서역량 교수설계 모형과 23개의 설계원리 및 77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개념모형은 학습 환경, 학습 일반, 학습 단계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며, 학습 환경 차원에서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 학습 및 디지털 도구, 확장적 관계 형성과 학습 일반차원에서 사회정서-예술학습 구조화, 사회정서역량 강화, 신체정서 조절 및 예술적 표현, 성장지향 평가, 학습 단계 차원에서 사회정서-뮤지컬 학습 활동의 총 8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는 미래 교육 패러다임에서 강조하는 학습과 정서를 연결하고, 예술을 통한 사회정서역량 교육의 교수설계 및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뮤지컬 교육과 사회정서역량 교육을 통합하여 교육 현장에서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수설계의 실천적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요어 : 사회정서역량 교육, 교수설계모형, 설계원리, 사회정서학습, 뮤지컬 교육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이상일, 고보경, 고준보, 김세창, 김우형, 임철일 (2025). 사회과 예비 교원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다음글 [41권 1호] 오유나, 김도연, 윤영현, 황혜지 (2025). 비판적 사고 함양을 위한 PBL 기반 생성형 AI 활용 질문 활동 수업 모형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