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이상일, 고보경, 고준보, 김세창, 김우형, 임철일 (2025). 사회과 예비 교원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 익명
  • |
  • 293
  • |
  • 2025-03-31 17:56:47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예비 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 요구분석을 통해 6개의 모듈로 구성된 초기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후 전문가 타당화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인 R과 디지털 저작도구인 Quarto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교수학습 대시보드 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최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를 위해 국내 S 대학교의 예비 교원 17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한 결과, 수강생의 AI에 대한 태도, AI디지털 효능감, 데이터 리터러시, AI디지털 교수학습 역량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과 예비교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및 프로그래밍 기반 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을 제시하며, 특정 교과 중심의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적 교수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주요어 : 디지털 역량, 예비 교원, 사회과 교육, 데이터 리터러시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신진주, 임정훈 (2025). 대학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의 컨설팅을 위한 상호작용 유형별 분석도구 개발
다음글 [41권 1호] 이일경, 임병노 (2025).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설계 모형 및 설계원리 개발: 뮤지컬 교육을 기반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