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신진주, 임정훈 (2025). 대학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의 컨설팅을 위한 상호작용 유형별 분석도구 개발
  • 익명
  • |
  • 261
  • |
  • 2025-03-31 17:54:50

이 연구는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해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분석할 수 있는 상호작용 유형별 분석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학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에 관한 국내외 선행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유형을 교수자-내용간, 교수자-학습자간, 학습자-학습자간, 학습자-내용간, 학습자 내적, 교수자 내적 상호작용인 6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국내외 선행문헌 고찰, 대학 교수자 및 학습자 대상의 심층면담, 온라인 수업 우수사례 교수자 인터뷰 분석을 통해 6가지 상호작용 유형별 기초문항을 도출하였으며, 전문가 2인의 검토를 통해 분석도구의 초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분석도구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6인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내적 타당성을 검증받았으며, 분석도구를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와 더불어서, 내적 타당성 검증을 거친 분석도구의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6인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용성 평가를 통해 수정 및 보완된 분석도구는 최종적으로 6가지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총 36개 문항으로 개발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된 대학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 유형별 분석도구가 갖는 의의와 시사점, 대학 및 수업컨설팅 분야에서의 효과적인 활용, 상호작용 관련 연구의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주요어 : 대학 온라인 수업, 수업컨설팅, 온라인 수업 상호작용, 상호작용 분석도구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1권 1호] 이다연, 임철일 (2025). 초․중등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 지원 시스템 개발 원리
다음글 [41권 1호] 이상일, 고보경, 고준보, 김세창, 김우형, 임철일 (2025). 사회과 예비 교원의 디지털 역량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