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1호] 이다연, 임철일 (2025). 초․중등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 지원 시스템 개발 원리
  • 익명
  • |
  • 291
  • |
  • 2025-03-31 17:52:31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설계원리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초기 설계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전문가 타당화 및 사용성 평가를 거쳐 최종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의 설계원리로는 수업 분석의 원리, 수업 설계의 원리, 문제 이해 활동 설계의 원리, 창의적 해결안 도출 활동 설계의 원리, 문제해결 활동 설계의 원리, 지원 수준 차등의 원리, 과정안 개발 및 검토의 원리, 과정안에 대한 사용성 평가의 원리, 인공지능 기술 및 도구 안내의 원리, 인공지능 융합 수업 안내의 원리, 도구 및 수업 사례 검색과 추천의 원리, 정보 저장의 원리, 대시보드 제공의 원리, 공유의 원리, 소통의 원리, 긍정적 피드백 제공의 원리, 도움 제공의 원리, 편리한 기능 제공의 원리, 직관적인 화면 구성의 원리가 도출되었다. 또한 각 원리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82개의 상세 지침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인공지능 융합 수업의 실천 방안을 마련하였다.

 

주요어 : 인공지능 융합 수업, 융합 수업, 수업 설계, 수업 설계 지원 시스템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0권 4호] 조은별 (2024).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국내 실재감 연구 동향 분석
다음글 [41권 1호] 신진주, 임정훈 (2025). 대학교육에서 온라인 수업의 컨설팅을 위한 상호작용 유형별 분석도구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