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1권 1호] 이다연, 임철일 (2025). 초․중등 교사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 지원 시스템 개발 원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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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설계원리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였으며, 초기 설계요소와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전문가 타당화 및 사용성 평가를 거쳐 최종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의 설계원리로는 ① 수업 분석의 원리, ② 수업 설계의 원리, ③ 문제 이해 활동 설계의 원리, ④ 창의적 해결안 도출 활동 설계의 원리, ⑤ 문제해결 활동 설계의 원리, ⑥ 지원 수준 차등의 원리, ⑦ 과정안 개발 및 검토의 원리, ⑧ 과정안에 대한 사용성 평가의 원리, ⑨ 인공지능 기술 및 도구 안내의 원리, ⑩ 인공지능 융합 수업 안내의 원리, ⑪ 도구 및 수업 사례 검색과 추천의 원리, ⑫ 정보 저장의 원리, ⑬ 대시보드 제공의 원리, ⑭ 공유의 원리, ⑮ 소통의 원리, ⑯ 긍정적 피드백 제공의 원리, ⑰ 도움 제공의 원리, ⑱ 편리한 기능 제공의 원리, ⑲ 직관적인 화면 구성의 원리가 도출되었다. 또한 각 원리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82개의 상세 지침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본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 설계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원리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시스템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의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인공지능 융합 수업의 실천 방안을 마련하였다. 주요어 : 인공지능 융합 수업, 융합 수업, 수업 설계, 수업 설계 지원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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