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0권 3호] 이은아, 변호승 (2024). 예비 유아 특수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분석
  • kset85
  • |
  • 398
  • |
  • 2024-09-30 08:18:58

본 연구는 예비 유아 특수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고, 각 대학의 유아 특수교육의 인공지능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4개 대학의 예비 유아 특수교사 8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AI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중요도와 실행도를 IPA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기초통계 분석, 독립표본 t-검정,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 유아 특수교사들은 AI 및 AI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둘째, AI 교육이 유아 특수교육에 적용 가능성이 있다는 긍정적 응답 집단이 부정적 응답 집단보다 AI 교육의 필요성이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예비 유아 특수교사들은 AI 도입에 따라 유아 특수교육 전반에 걸친 변화를 예측하였고, AI 활용 교육영역 및 교육내용은 개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과 놀이를 통한 AI 교육내용으로 나타났다. AI 교육을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 AI기반 교육운영 역량이 필요하고, AI 교육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IPA 분석결과, 중요도와 실행도에서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난 항목은 ‘AI 발전과 사회변화’로 교육적 요구가 가장 높았고, 상대적으로 ‘AI 프로그램 이해와 프로그래밍 기초’ 항목은 교육적 요구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유아 특수교사의 AI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를 통해 AI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AI 관련 교육 및 장애 유아의 교육적 환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주요어 : AI 교육, 예비 유아 특수교사, 요구분석, IPA

  • 작성자
  • 비밀번호

댓글 작성

이전글 [40권 3호] 장재홍, 송윤미 (2024). 교사의 디지털 역량 실태 및 영향 요인 분석
다음글 [40권 3호] 조규락, 김찬희 (2024). 『교육공학연구』(2003-2023) 학술지의 저자 및 공저 현황에 대한 네트워크분석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