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김소망, 홍지혜, 이정민 (2024). 초등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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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육에서 AI의 활용 및 AI가 교육에서 지원하는 역할과 기능을 탐구하여 초등 AIED 교수설계에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2019년부 터 2023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AI 활용에 관한 초등교육 연구 83편을 선정하여, AI가 교 수설계에 활용되고 있는 영역에 대한 분류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육 교수설계 활용 측면에서 3가지 주요 영역(교수․학습방법, 학습 지원, 교사 지원) 에 따른 12개의 하위 범주와 46개의 세부 요소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초등교육에서 AIED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학습, 문제기반 학습 등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AI를 실제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AI 기술의 적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실 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었다. 또한 AIED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지원하 는 다양한 도구들을 통해 맞춤형 학습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효율을 높이 고 있었으며, AI 도구는 교사들이 학습 자료를 제작하고 학습자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데 도움을 주며, 주로 학습 자료 제작과 아이디어 창출에 활용되고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ED의 효과성과 교실에서의 완전한 통합을 검증하기 위해 종단 연구 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예측 기능을 강화하는 연 구와 AI 기반 평가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될 필요 가 있다.
주요어 : 인공지능, AIED, AI활용교육, AI교육, AI융합교육, 교수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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