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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권 2호] 박정민, 송지훈 (2024). 정보교사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수용에 관한 선행요인 탐색: 기술준비도와 기술-교수내용 지식, 학교 지원,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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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6-30 02:04:27

본 연구의 목적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을 기반으로 교사의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는 것이다. 교사 수 용에 미치는 기술-교수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의 영 향은 TAM을 이루는 두 가지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과 함께 학교 지원에 의해서 매개가 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교사의 TPACK은 AR 기술에 대한 기술준비도 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에 우리나라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 정보 교과를 담당하는 300명의 교사로부터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AR 기술에 대한 교사의 수 용과 지각된 유용성 및 지각된 용이성, 기술준비도, TPACK, 그리고 학교 지원에 대한 구 조적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해 SmartPLS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 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 준비도의 활성요인 중 의 하나인 낙관성은 TPACK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 준비도의 저해요인인 불편감과 불안감은 모두 TPACK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AR 기술 수용에 미치는 TPACK의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 타났다. 그리고 이 영향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학교 지원에 의해서 매개가 되 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주요어 : 증강현실, 기술수용모형, TPACK, 기술준비도, 학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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