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40권 2호] 호민애, 변호승 (2024). 디지털 도구 활용 독서토론 모형 개발 연구 | ||
---|---|---|
|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독서 교육을 위한 디지털 도구 개방형 논제, 협력적 대화 방식의 독서토론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설계․기반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문헌과 독서토론 전문가 면담을 통해 독서토론 모형 초안을 구안하였다. 디지털 도구 활용 독서토론 교수모형에 대한 실증적 자료 수집을 위하여 A 지역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모형 수업 실행을 실행하였고, 내적 타당화를 실시하여 최종 독서토론 수업 모형을 구안하였다. 디지털 활용 독서토론 수업 모형은 크게 수업 단계, 각 단계에 대한 설명, 활동 요소, 교수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모형은 크게 4단계인 (1) 수업 준비 단 계 (2) 사전 토론 단계 (3) 책 읽기 단계 (4) 본 독서토론 단계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독서토론 모형은 독서 교육을 위한 독서토론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후속 연구 를 통해 다양한 학습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모형을 실행하여 외적 타당성을 확보할 필요 가 있다.
주요어 : 디지털 도구, 독서토론 모형, 디지털 협업 도구, ChatGPT, 메타버스 |
||
|
||
이전글 | [40권 2호] 이주원, 임규연 (2024). 협력학습 지원 도구의 효과: 고등학생의 협력적 조절 및 협력학습 성과를 중심으로 | |
다음글 | [40권 2호] 원용호, 진단비, 손지현, 신윤희 (2024). 학습자가 인식하는 실재감에 대한 구조방정식 기반 국내문헌 메타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