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 [41권 3호] 권선린, 박정연 (2025). 팀 기반 학습에서 동료평가의 타당도 분석 | ||
|---|---|---|
|
||
|
팀 기반 학습은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수업에서는 개별 학습자의 참여 도를 명확히 평가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가 존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팀 기반 학습 후 동료의 참여도를 상호 평가하는 수업을 설계․적용하고, 동료평가의 타당도와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수업은 전문가 자문과 예비 연구를 거쳐 개발되었으며,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단회기 형태로 실시되었다. 학생들은 먼저 문장 배열형 문항에 개별적으로 응답한 뒤, 팀 내 토론을 통해 이해를 조율하고 공동의 최종 답안을 도출하였다. 이후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동료의 참여도를 평가하고, 수업 전반에 대한 어려움과 만족도는 자기보고식 설문을 통해 응답하였다. 분석 결과, 동료평가 점수는 전문가 평가 점수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학생들은 팀 기반 학습과 동료평가에 대해 낮은 수준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팀 기반 학습 내에서 참여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동료평가가 타당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제안된 수업 모형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보여준다. 주요어 : 수업 설계, 팀 기반 학습, 동료평가 |
||
| 이전글 | [41권 3호] 김지민, 조일현 (2025). 대학 논증적 글쓰기에 대한 인간과 ChatGPT의 평가 질적 비교 | |
| 다음글 | [41권 3호] 김가은, 김예인, 김황, 이동국 (2025). 초․중등 교사의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초기 경험 분석: 근거이론을 기반으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