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3호] 한광현, 정미정 (2025). 승려 원격 연수교육을 위한 학습자중심 하이플렉스 학습 프레임워크 설계: 대한불교조계종 법계연수 사례
  • 익명
  • |
  • 383
  • |
  • 2025-09-30 20:19:26

본 연구는 COVID-19 팬데믹 이후 실시된 승려 원격교육의 한계를 극복하면서 1,700년 불교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계승할 수 있는 새로운 원격교육체제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파일럿 구현 과정에서 드러난 한계를 바탕으로 학습자 요구분석, 원격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사례분석 및 델파이 조사를 통해 승려 학습자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효과적이며 위기 상황에 민감한 원격교육 시스템을 위한 필수 요소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승려원격연수를 위한 학습자중심 하이플렉스 학습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연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제안된 프레임워크는 기관의 적응성과 관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승려 학습자의 고유한 요구와 법계별 학습자 역량을 반영하는 유연하고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을 지원한다. 또한 이 연구는 조계종단의 교육담당자, 교수자, 승려 학습자 간의 협업 프레임워크를 강조함으로써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 강력한 평가 기준, 실제 사례 축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교육의 질과 학습자의 자율성을 모두 보장하는 승려원격 교육의 정책 개발과 커뮤니티 기반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종교 교육과 학습 과학의 융합적 가능성을 제시한다.

 

주요어 : 승려원격연수교육, 법계연수, 대한불교조계종, 학습자중심교육, 하이플렉스 학습 프레임워크

이전글 [41권 3호] 김현지, 김현준 (2025).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역량 제고를 위한 수업 지도안 개선 GPTs 개발
다음글 [41권 3호] 김영제, 원종수, 박진하, 한인숙 (2025). 테크놀로지 교육에 대한 노인 학습자의 인식과 스마트폰 활용 실생활 문제 해결 학습 경험: 시립 노인종합복지관을 중심으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