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한국교육공학회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home    >    학회지 안내    >    국문학회지 논문 보기
[41권 3호] 박성경, 임철일 (2025). LTI 기반 통합 학습 도구를 활용한 프로젝트 학습경험설계 모형 개발: 과학 교과를 중점으로
  • 익명
  • |
  • 305
  • |
  • 2025-09-30 20:16:08

본 연구는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촉진하고 교수자의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LTI(Learning Tools Interoperability) 기반 통합 학습 도구를 활용한 학습경험설계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으로, 선행문헌 검토와 전문가 면담을 통해 학습경험설계 요소와 프로젝트 학습 절차의 공통 단계를 도출하여 초기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후 두 차례의 전문가 검토와 중학교 3학년 과학 수업에서 학생 158명을 대상으로 현장 평가를 통해 내외적 타당성을 확보하여 최종 모형을 완성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학습 경험 설계’, ‘통합학습도구 활용 프로젝트 학습 기반 마련’, ‘단계별 프로젝트 학습 수행’, ‘프로젝트 성찰 및 정리의 네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는 교수자가 프로젝트 학습을 체계적이고 분명하게 설계하도록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며, 동시에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반영하도록 설계되었다. 현장 적용 결과 교과 역량 향상과 학습 태도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경험설계의 관점에서 교수학습 모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을 반영한 수업 설계 방향과 교수자의 새로운 역할을 제안한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주요어 : 학습 경험 설계, 프로젝트 학습, 교수학습 모형 개발, 설계개발연구, LTI

이전글 [41권 3호] 고은지, 김동심, 강다현, 이정민 (2025). 예비교원의 AI 디지털 교과서(AIDT) 활용 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다음글 [41권 3호] 김현지, 김현준 (2025).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역량 제고를 위한 수업 지도안 개선 GPTs 개발
비밀번호 입력
확인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확인
TOP